구글
본문 바로가기
☞ 풍경따라 …/명 소 탐 방

삼척 환선굴

by 원언더 2023. 1. 31.
반응형

삼척 환선굴 [ 2022. 07. 09 토 15:30~17:00 ]

 

강원도 삼척에 있는 환선굴은 천연기념물 178호로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복잡한 구조를 지닌 동굴이다. 북굴, 북서굴, 중앙굴, 남굴의 4갈래로 갈라져 있고, 총 길이는 약 6.5km에 이르지만 약 1.6km만을 개방하고 있다. 동굴 안쪽으로는 다양한 동굴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고, 미인상, 거북이, 항아리 등 여러 모양의 종유석, 석순, 석주가 웅장하게 잘 발달해 있다.

 

 

 

환선굴 매표소 / 성인 4,500원

이곳부터 환선굴 입구까지는 1.3km 정도 떨어져 있다. 걸어서도 갈 수 있고 모노레일을 타고 갈 수도 있는 선택사항이다.

 

모노레일 승강장도 매표소로 부터 800m 정도 떨어져 있다.

 

대금굴 갈림길

 

모노레일 승강장은 계곡 좌측으로~~

 

모노레일 승강장

성인 왕복 7,000냥 / 편도 4,000냥 / 2010년 4월부터 운행하기 시작했으며 동굴 입구까지는 급 경사로 모노레일을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모노레일 승강장에서 바라본 덕항산 촛대바위

 

모노레일

정원 20명 / 15분 간격

 

모노레일 타고 오르면서 바라본 덕항산 풍경

 

환선굴 입구 검표소

동굴을 대충 돌아보아도 1시간 이상 소요되며 내부 온도가 11~12도 정도라 여름철에는 겉옷이 필요하다. 물기로 인해 동굴 내부 바닥이 매우 미끄럽기 때문 적당한 신발도 필요하다.

 
 

미녀상

백색의 유석이 자란 후에 황색의 유석이 그 위를 덮으면서 자랐다. 유석이란 물이 벽면을 타고 흘러내리며 생성되는 2차 생성물이다.

 

폭포수

 

 

흑백유석

벽면의 홈으로부터 나오는 지하수에 의해 흑색과 백색의 유석이 형성되어 있다. 흑색 유석 위로 백색 유석이 자라는 것으로 보아 흑색 유석이 먼저 자란 것을 알 수 있다.

 

꿈의 궁전

벽면을 따라 대규모 유석이 성장하고 있고 상부의 유석은 계단을 이룬다. 유석의 표면에는 동굴산호가 유석의 밑에는 종유석이 자라고 있다.

 

생명의 샘

용석공으로 부터 흘러내리는 물에 의해 작은 규모의 골짜기가 형성되었으며 그 주변에는 동굴산호가 성장하고 있다.

 

사랑의 맹세

동굴이 확장되기 전에 형성된 것으로 보이는 용식지형이 천장에 가까이 있어 하트 모양으로 발달해 있다. 이곳에서 우정과 사랑을 맹세하게 되면 영원히 변치 않게 된다고 한다.

 

 

휴석소

깊은 동굴 속에서 흘러 내려오는 물에 의해 바닥에 논두렁 모양의 휴석이 자라고 있다. 휴석은 물이 흐르는 경사와 물의 속도에 따라 그 크기가 달라진다.

 

한반도 지도

 

옥좌대

동굴 천장으로부터 많은 물이 떨어지면서 특이한 형태의 휴석이 형성되었다. 물이 떨어지는 지점에는 작은 규모의 휴석들이 다각형 모양으로 발달하고 있고 물이 옆으로 흘러내리면서 계단식 논 모양의 휴석이 자라고 있다. 가운데에 동굴 팝콘이 성장하고 있다.

 

마리아상

상류로부터 흘러 내려온 동굴수에 의해 작은 호수가 만들어져 있다. 호수 위에는 새 모양을 띠고 있는 백색의 커튼형 종유석이 있으며 그 위에 마리아상 석순이 있다.

 

계단형 유석

천장의 거대 종유석으로부터 많은 양의 물이 떨어져 아래로 흐르면서 바닥의 형태를 따라 유석이 성장하고 있다.

 

 

출구

 

반응형

댓글